본문 바로가기

천연꿀-효능덩어리/천연꿀-마누카꿀 Manuka

헬리코박터균 제균 치료와 위에 좋은 음식으로 완치 후기

안녕하세요 <효능덩어리 천연꿀에 미치다, 태미앤프렌즈> 입니다.

 

저는 주로 논문을 근거로 한 천연꿀의 효능을 객관적으로 전달드리기 위해 글을 쓰고 있지만 조금 이례적으로, 최근 저희 가족이 경험한 헬리코박터 진단 후 완치에 이르기까지, 제균 치료와 여기에 도움이 되었던 몇 가지 음식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간략한 설명

헬리코박터균은 Helicobacter pylori 라고 불리는 위내 세균의 일종으로, 대중에 알려진 것처럼 언제나 위험한 세균은 아닙니다. 인류의 절반 이상이 이 균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데, 별 문제가 없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취약한 사람들은 이 균의 존재로 인해 각종 염증과 위궤양, 위암까지 진행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평소 소화가 잘되고 건강한 사람이라면 헬리코박터균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평소 만성 위염이나 신경성 위염, 위산과다 등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정기적인 검사로 존재 유무를 확인하시고, 필요에 따라 제균 치료 나 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드시는 게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의 완치가 어려운 이유

헬리코박터균은 pH 2 의 위산이 분비되는 위장 내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강력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헬리코박터균이 장내 환경에서 위해를 일으키는 경로가 다양하다보니, 한 두가지 기전을 통제하는 약물로는 전체적인 통제를 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균 자체가 사라지지 않는 한, 기전을 통제하는 매커니즘을 가진 약물로는 완치가 어려운데, 제균 치료는 강한 독성과 내성을 수반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매우 고통스러운 치료 과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2018년에 Future Microbiology 저널에 실린 연구보고에 따르면 2008년부터 16가지 이상의 약물이 더 효과적인 헬리코박터균 통제를 목적으로 연구되어 왔다고 하지만 2021년 시점까지 특별히 혁신적인 치료법이 나오지 않고 있으며, 기존 치료법과 동일한 고통스러운 치료법이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되는 방법은 여러가지 약물을 혼합해서 처방하는 칵테일 요법인데, 약이 매우 매우 쓰고 강하기 때문에 처방을 받은 몇 주 동안은 다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의 진단과 완치까지의 경험

어머니께서 원래 건강검진을 받던 A 병원의 의사는 헬리코박터균이 있군요라고 넘어갔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참 시간이 지나서 이사를 하시고 B 병원을 갔더니, ‘헬리코박터균이 있네요, 당장 치료를 시작합시다라고 해서 2020년 말부터 제균 약을 먹으면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셨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면역력이 좋고 건강한 사람에게는 헬리코박터균이 큰 위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A 병원 의사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 것 같고, B 병원의 의사는 어머니의 연세와 위장 상태를 감안해서 제균을 해보자고 한 것 같습니다. 어머니는 수십 년전부터 신경성 위산과다로 위건강이 별로 좋지 않은 상태로 살아오셨습니다.

 

어쨌든 약을 받아오시고 계속 드시면서 2주마다 검사를 받으셨는데, 약이 너무너무 세고 고통스러워서 어머니께서는 3-4 주 정도 드시다가 약을 먹는 것은 중단하셨습니다. 대신, 제가 조사를 해서 추천드린 위에 좋은 음식을 나머지 3-4주 정도를 꾸준히 드셨는데, 결국 헬리코박터균이 완전히 없어졌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한편, 같이 검사를 받으셨고 평생 어머니와 함께 식사를 해 오신 아버지께서는 헬리코박터균이 없다는 진단을 받으셨는데, 저희 아버지는 거의 매일 천연 꿀과 따뜻한 차를 드시는 생활 습관을 가지고 계십니다.

 

헬리코박터 제균에 도움이 되었던 음식

헬리코박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음식은 뉴질랜드 마누카 꿀이 있고, 그리고 더 조사를 한 결과 크랜베리 주스, 녹차, 홍차, 적포도주 등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뉴질랜드 천연 마누카꿀을 직접 팔고 있고, 관련 논문도 많이 읽어보았기 때문에 이는 특별한 정보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크랜베리 주스, 브로콜리 콩나물, 녹차, 홍차, 적포도주 등은 처음 듣는 내용이었는데요, 이는 앞서 언급한 Future Microbiology 저널에 실린 연구보고서에서 발견한 내용입니다. 현대의학으로는 마땅한 해결책이 없고, 내성과 독성에 의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연식품 중 헬리코박터 제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연구했을 때, 위에 언급된 음식들이 그나마 근거가 있는 음식들입니다.

 

어머니는 술도 못드시고 아주 적은 양의 카페인에도 잠을 잘 못주무시기 때문에, 저는 어머니께 뉴질랜드 에어본 허니 천연 마누카꿀 85+ 제품과 함께 크랜베리 주스를 매일 드시도록 권해 드렸습니다. 크랜베리 주스도 논문을 찾아보니 실험에 사용된 주스가 미국산저렴이크랜베리 주스임을 알게 되어서, 좀 더 좋은 국내산 무첨가 100% 원액을 구해다가 물에 타서 매일 한잔씩 드셨습니다. 크랜베리 주스는 2주간 드시고 중단하셨고, 마누카 꿀은 매일 1-2 티스푼으로 두 달간 쭉 드셨습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균을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한 지 약 6개월만인 최근 균이 완전히 없어졌다는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헬리코박터균에 도움이 되었던 음식 중 하나인 천연 마누카 꿀

 

관련 논문의 설명

이제부터는 제가 어머니께 천연 마누카 꿀과 크랜베리 주스를 사용하기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 논문의 내용을 조금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논문 제목은 페이지 하단 참조)

 

헝가리에서 2015년에 150명의 위장질환 환자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만성위염, -식도 역류질환, 위용종 환자) 를 대상으로 헬리코박터균의 유무를 검사하고,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 1회 이상 꿀을 먹는 집단의 헬리코박터균의 진단율이 가장 낮았습니다. 그 다음은 녹차/홍차를 주 1회 이상 먹는 집단이었으며, 나이, 성별, 질환의 종류, 거주지, 흡연여부, 교육수준, 항생제 사용여부, 요거트를 주 1회 이상 먹는지의 여부는 헬리코박터균의 유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에 발표된, 최근 20년간의 천연 꿀이 헬리코박터균의 억제에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한 결과를 종합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거의 모든 연구결과는 Raw Honey 즉 가열가공하지 않은 천연꿀이 헬리코박터균의 억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그 억제 능력은 꿀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Mountain Honey, Black Forest Honey, Manuka Honey 등이 높은 억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꿀의 당성분이 세균을 둘러싸서 세균이 제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고, 천연꿀에 포함된 Hydrogen Peroxide 에 의한 Peroxide Activity 와 마누카 꿀 등에 포함된 MGO Methylglyoxal 성분의 Non Peroxide Activity 등이 천연꿀에 포함된 대부분의 성분이 항균작용에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국 산동성 지역에서 18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크랜베리 주스의 섭취와 헬리코박터균의 유무에 관한 이중맹검 무작위 위약대조 인간 실험에서, 크랜베리 주스를 250m씩 하루 2 잔씩 마셨을 때 헬리코박터균의 존재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습니다.

 

덧붙이고 싶은 내용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천연 마누카 꿀을 직접 팔고 있는 입장에서, 가족의 경험을 중심으로 헬리코박터균의 통제에 도움이 되었던 음식에 대해 실제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인체에 함께하고 있는 균들은 건강한 사람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도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어란이에게는 헬리코박터균이 있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굳이 이를 없애기 위해 제균약을 먹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마누카꿀과 크랜베리 주스는억제능력이 뛰어난 것이며, 완전한 제균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약이든 음식이든 장기간 꾸준히 먹을 경우누적 효과가 발생하는데, 섭취량이 배출량을 초과할 경우 일정 분량이 체내에 계속 축적되면서 기대했던 효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꿀을 매일 음식으로 섭취하면서누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가열가공하지 않은 천연 꿀의 헙취가 필수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천연 꿀이 헬리코박터에 대한 억제 효과에 대한 20년 간의 연구자료 역시 모두 가열 가공하지 않은 천연꿀 Raw Honey 를 재료로 하여 진행된 연구 결과들입니다. 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시중의 꿀 제품의 대부분은 가열가공 및 정제를 거친 제품이므로, 가열가공하지 않은 천연 꿀로서의 정보가 제공되는 제품으로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tamiandfriends

 

 

참고자료

Zhang, L., Ma, J., Pan, K., Go, V. L. W., Chen, J., & You, W. (2005). Efficacy of Cranberry Juice on Helicobacter pylori Infection: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Helicobacter, 10(2), 139–145. 

Ayla Debraekeleer1,2 & Han Remaut (2018), Future perspective for potential Helicobacter pylori eradication therapies, Future Microbiology 

Lyudmila Boyanova, Juliana Ilieva, Galina Gergova, Borislav Vladimirov, Rossen Nikolov, Ivan Mitov

Honey and green/black tea consumption may reduce the risk of Helicobacter pylori infection, Diagnostic Microbiology and Infectious Disease 82 (2015) 85–86 

A Quraisiah, A Fazalda, H Alfizah & M Fahami N Azlina, In vitro Study of Anti-Helicobacter pylori Activity of Honey: A Systematic Review, Sains Malaysiana 49(2)(2020): 41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