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연꿀-효능덩어리/천연꿀-일반

효능덩어리 천연꿀의 영양성분의 핵심 피토케미칼

안녕하세요 <효능덩어리 천연꿀에 미치다, 태미앤프렌즈> 입니다.

 

천연꿀의 주성분

천연꿀은 70%의 당분과 17%의 수분, 그리고 나머지 성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70%의 당분은 대략 반반의 비율로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고, 흔히 설탕으로 부르는 Sucrose 1~2% 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천연꿀의 건강성분

천연꿀의 항균, 항염, 항산화 작용 중 특히 체내 흡수 후의 항염 및 항산화 효능은 꿀에 포함된 미량영양소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의 포함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꽃꿀은 밀원에 따라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와 특성, 포함량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허브꽃을 밀원으로 하는 꿀의 항염, 항산화 작용이 높게 나타납니다. 허브꽃에서 얻어진 꿀 중에서도 타임꿀 Thyme Honey 은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Thyme 의 그리스어원인 Thymus 역시 소독, 살균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천연꿀의 건강효능의 핵심, 피토케미칼

천연꿀이 아닌 가열가공된 꿀은 가열, 필터링, 정제 과정을 거치면서 미량영양소는 최대 70%이상 걸러지거나 파괴되는데, 그와 같은 가공꿀은 설탕대신 사용하기는 감미료로 사용하는 것이 유일한 용도이며, 매일 건강목적으로 먹는 꿀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벌에 설탕을 먹여 키운 사양꿀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피토케미칼이 아예 없기 때문에 역시 감미료이외의 용도로는 따로 먹을 이유가 없는 제품입니다.

 

꿀의 GI Glycemic Index 는 꿀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32-85 정도이지만, 회당 섭취량이 높지 않으므로 천연꿀 25g 기준의 GL Glycemic Load 6~18 정도로 평균보다 낮거나 보통 수준입니다. 하루에 꿀을 25g 을 먹을 경우 성인 1일 필요 에너지량의 4% 정도를 공급하므로, 통상 드시는 13g 1일 총 10g 을 섭취할 경우 혈당, 칼로리 등에 미치는 부작용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50g 의 천연꿀 섭취시 혈당 변화는 같은 양의 포도당을 섭취한 것보다 적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이미 20년전에 밝혀진 내용인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연구자료는 천연 꿀의 영양성분에 대해 분석한 스위스와 이탈리아 연구진의 두 건의 연구자료이며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Contribution of honey in nutrition and human health: A review>

<Honey for Nutrition and Health: A Review>

 

중요내용

1. 천연꿀에는 당류, 단백질, 효소, 미네랄, 아미노산, 비타민, 아로마 성분 등 180 여 종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2. 천연꿀의 항균효능에서 Hydrogen Peroxide 가 기여하는 부분이 Non Peroxide 항균효능보다 더 중요하므로 꿀은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며, 신선한 상태로 섭취해야 한다.

3. 천연꿀의 항산화 효능은 플라보노이드, 페놀릭산, 효소, 아미노산, 단백질 성분 등 식물에서 기원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칼에 의해 일어나며 포함량은 꿀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56~500mg/Kg)

4. 천연꿀의 피토케미칼 성분이 항산화 효능의 핵심이므로, 1인당 연간 70kg 에 달하는 감미료의 섭취량의 일부를 천연꿀로 대체한다면 인체의 항산화 대사를 촉진할 수 있다.

5. 천연꿀은 항균, 항산화, 항염, 항바이러스, 항암, 항기생충 antiparasitic, DNA 변이방지 Antimutagenic, 항종양 antitumour 및 구강건강 증진의 효능을 가지며, 여기에는 Hydrogen Peroxide  관여한다.

6. 천연꿀은 뛰어난 천연 에너지원이자 천연 감미료이며 위장장애, 심혈관질환을 비롯한 체내 대사 개선에 유의미한 도움을 준다.

7. 천연꿀에 포함된 Choline 성분은 심혈관계 개선과 두뇌기능, 세포 멤브레인의 구성과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천연꿀에 포함된 다양한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등 성분

https://smartstore.naver.com/tamiandfriends

 

참고자료

1.Stefan Bogdanov, Tomislav Jurendic, Robert Sieber & Peter Gallmann (2008)

Honey for Nutrition and Health: A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 27:6,

677-689,

2. Jose Miguel Alvarez-Suarez, Sara Tulipani, Stefania Romandini, Enrico Bertoli, Maurizio Battino, Contribution of honey in nutrition and human health: A review, Mediterr J Nutr Metab (2010) 3:15–23